직거래판매 핵심역량은 마케팅 강화다.
○ 농장명(대표자) : 김남성
○ 주 소 : 고흥군 도덕면 대곡길 85-29
○ 영농규모 : 0.9ha
○ 생산품목 : 참다래(헤이워드, 대홍), 무화과(승정도후인, 바나네)
○ 판매형태 : 직거래유통, 온라인판매
□ 경영진단 결과
○ 귀농 3년차로 시설 투자 및 경영비 비중이 수익 대비 높음
○ 주작목(무화과) 특성상 직거래 판매에 한정, 유통망 다각화 필요
○ 직거래 판매망 확보를 통해 브랜드 관리 강화
○ 소포장 디자인 및 용기 개발이 필요
○ 체계적인 고객관리를 위핸 고객 DB 분류
○ 웹사이트 운영 및 블로그 마케팅 전문 역량 강화
□ 경영개선 실천내용
○ ‘13 강소농 경영개선 교육 참여로 전문 역량 강화
- 고흥 강소농 기본 교육(3. 26), 심화 교육(4. 9)
- 고흥 강소농 자율 모임체(웹 및 블로그 마케팅) 8차 진행
온라인에서 고객이 구매하는 6단계 전략(7. 4∼9. 5)
블로그 활용 및 운영 전략(7. 4), 소셜 미디어 이해 및 활용(8. 1)
키워드광고 이해(9. 5), 현장컨설팅 및 크로스코칭 진행(9. 26)
○ 직거래 판매 활성화를 위한 홍보 전략
- 주기적인 카페 활동을 통해 커뮤니티 형성
운영자 및 관리자에게 활동지수 높이기
시즌별 제품 및 농장소식 스토리 홍보
스마트폰으로 카페 댓글 및 공감 활동
- 주요키워드를 통한 블로그 검색지수 높이기
○ 직거래 판매망 확보 및 브랜드관리
- 현재, 카페 및 블로그를 통한 입소문 판매망 강화 확대
- 주요 입점업체 추진(총각네 야채가게, 메이저 사이트 5곳)
- 전남여성플라자 여성CEO 마케팅지원 사업으로 브랜드 관리 강화
□ 컨설팅 성과
○ 강소농 경영개선 강화 교육을 통해 전문 역량(직거래 판매) 강화
○ 전남여성플라자 ‘여성CEO 마케팅 지원 사업’으로 브랜드 구축 및 관리
- 무화과 브랜드 개발과 소포장 용기 및 디자인 개발 진행
□ 향후계획 및 사후관리
○ 2012년 7월 인수한 참다래 과원(1,200평)관리 및 유기인증 전환
○ 8∼11월 농번기(무화과, 참다래) 이외 농한기 수익성 확보를 위해
무화과, 참다래 가공식품 개발 추진(2014년 출시목표 예정)
○ 5∼7월(농한기) 수익 틈새작목 개발(마늘, 꿀, 단호박 및 곰보배추 등)
경영개선교육으로 전문 역량 강화 | 강소농자율모임체 운영_월1회 현장크로스코칭 |
웹마케팅반 자율모임체 교육 현장 | 여성ceo마케팅지원 사업계획서 작성 |
집 주변에 조성된 무화과나무 | 맛이 뛰어난 바나네 품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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