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제품에 대한 가격결정 전략과 유형별 개념 장점과 단점, 활용방법 이야기
가격은 기업의 수익을 유발하는 변수이자 기업의 중요한 경쟁의 도구로 활용되므로 신제품의 가격결정은 마케팅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신제품을 개발하여 시장에 처음 진입할 경우 가격결정전략에는 초기고가전략과 시장침투전략이 있다.
신제품 가격결정전략 유형과 개념
초기고가전략(skimming pricing) : 신제품 개발 초기에 가격 민감도가 가장 낮은 고소득 소비자층을 상대로 고가격 정책을 폈다가 이들의 구매가 감소하기 시작하면 가격에 민감한 일반소비자층을 표적으로 가격을 인하하여 단계적으로 이익을 극대화하는 전략
시장침투전략(penetration pricing) 초기에 낮은 가격을 책정하여 가격에 민감한 고객들로부터 더 많은 판매량을 유도하여 신속하게 높은 시장점유율을 확보하여 생산선 증대를 얻으려는 가격정책이다.
(장점과 단점)
초기고가전략은 도입기에 많은 단위당 많은 이윤을 확보할 수 있으나 시장침투에 많은 시간이 소요될 수 있으며 반면에 시장침투가격 전략은 시장점유율은 조기에 확보할 수 있으나 이윤확보가 어려울 수 있다. (활용방법) |
구분 |
적용상황 |
초기 고가 전략 |
가격-품질 연상효과가 유발될 때 소비자가 가격에 둔감할 때 경쟁자가 진입하기 어려울 때 |
시장 침투 전략 |
대량생산 유통에 경험곡선 효과가 적용되어 원가 절감효과가 큰 경우 시장잠재력이 큰 생필품 경우 소비자 선호가 동질적인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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