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72계_고사성어로 풀어보는 마케팅이야기
그림 1 순망치한_입술이 없으면 이가 시리다는 뜻으로 서로 떨어질 수 없는 밀접한 관계
제13계 순망치한(脣亡齒寒)_ 관계마케팅 |
입술이 없으면 이가 시리다는 말로서, 서로 떨어질 수 없는 밀접한 관계라는 뜻 |
수어지교(水魚之交)란 말이 있다.
물과 물고기의 사귐이란 뜻으로 매우 친밀하게 사귀어 떨어질 수 없는 사이를 말한다.
기업과 고객의 이상적인 관계가 바로 이러해야 할 것이다.
관계마케팅적 관점에서 보면
고객과 장기간 동안 상호간의 이익을 위한 네트워크를 구축, 이른바 원-윈(Win-Win)이다.
그럼 전통적인 마케팅 ⇔ 관계마케팅을 살펴보면 이런 차이가 있다.
· 상품지향단계-상품관리에 중점
· 판매지향단계-시장세분화 및 포지셔닝 등의 개념에 중점
· 경쟁지향단계-경쟁자와의 비교 우위 중점
· 고객지향단계-고객만족 등에 중점
· 관계지향단계-전략적인 관계의 구축에 중점
한 마디로 관계마케팅은
“ 단발성이 아닌 지속적인 관계유지”에 중점을 둔다.
그럼, 관계마케팅을 위해서 우리가 해야할 것은 무엇인가?
1. 고객의 포트폴리오(고객 성향을 분석하여 분류해야 한다.) 구성하라.
고객의 구매 행동과 관련해서-얼마나 최근에, 얼마나 빈번하게, 그리고 얼마만큼의 양을 구매했는가
고객의 생애 가치에 근거해서-미래의 관계 지속이 얼마만큼 이익을 줄 수 있는가
고객의 태도와 관련해서(서비스에 대한 만족과 몰입의 정도)-서비스에 얼마나 몰입하여 지속 구매한가
2.고객을 분류하라.
프리미엄 고객: 과거에 높은 구매실적을 가졌고 높은 예상가치를 보여한 고객군(중점관리)
유망고객: 과거에 낮은 구매실적을 가졌으나 높은 예상가치를 보유한 고객군(집중적 투자)
과거실적 고객: 과거에 높은 구매실적을 가졌으나 낮은 예상가치를 보이는 고객군(유지전략)
바람직하지 않은 고객: 과거에도 낮은 구매실적,향후에도 예상가치도 낮게 보이는 고객군(철수전략)
▣ 관계마케팅에 관한 연관포스팅_클릭(click)
1.고객관계 형성 단계
2.고객관계에 있어 핵심 요소 3가지
3.SWOT분석에 기초한 관계마케팅믹스(상품,가격,유통,판촉)전략
'마케팅TIP'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제품에 대한 가격결정 전략과 유형별 개념 (0) | 2015.10.08 |
---|---|
마케팅전략72계_고사성어로 보는 마케팅이야기_구각춘풍_고객을 칭찬하라_피그말리온효과_스티그마효과 이해_효과적인 칭찬방법 (0) | 2014.06.10 |
강소농마케팅_소비자 고객의 니즈(need)와 원츠(want)를 어떻게 알 수 있을까?_강소농 마케팅 (0) | 2014.04.15 |
강소농마케팅 tip_컬러배스( color bath)효과를 통해 얻는 아이디어 기술_강소농 역량강화방안 (0) | 2013.05.09 |
광고 컨셉을 결정하는 방식의 예 (0) | 2013.03.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