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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TIP

[마케팅TIP]시대가 변해도 바뀌지 않는 마케팅불변의법칙_알리스,잭트라우트

by 달음이 2012. 4. 28.

 

사물의 모든 이치에는 나름대로 법칙이 존재한다

일정한 패턴이 공간과 시간을 통해서 일관성 있는 규칙을 발견하게 된다.

마케팅에도 변하지 않는 불변의 법칙들이 있을까?

알리스, 잭투라우트는 '마케팅 불변의 법칙'이 있다고 한다.

그렇다면.

이 법칙을 알고 우리 현실에 적용해 보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다들 아는 내용일 수도 있지만

다시 한번 환기해 보는 마음으로 가볍게 집어보고자 한다.

 

 

 

1. 선도자의 법칙( 더 좋은 것 보다는 맨 처음 것이 낫다.)

잠재고객의 기억을 지배하는 브랜드는?

가장 좋은 브랜드가 아니라 맨 먼저 나온 브랜드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타이밍이다.

그러면 선도자를 따라 잡을 수 있거나 최소 대등해 질 수 있는 방법은 없는가?

2.영역의 법칙(어느 영역에 최초로 들어갈 수 없다면 최초로 뛰어들 영역을 개척하라)

새로운 영역에 제품을 선보일 때 먼저 스스로에게 물어봐야 할 것이 있다면...

-어떤 점에서 최초인가?

-우리 제품이 최초로 소개되는 영역이 무엇인가? 이다.

3. 기억의 법칙

( 시장에 먼저 들어가는 것보다 기억 속에 맨 먼저 들어가는 것이 중요하다.)

사람들은 한번 겪어 알게 된 기억을 쉽사리 바꾸려 하지 않는다.

단순하고 기억하기 쉬운 이름을 찾아라.

** 만약 다른 사람에게 깊은 인상을 심어주고 싶다면  서서히 오랜 기간에 걸쳐서 당신에 대한

호감이 생기도록 해서는 안된다. 인간의 마음은 그런 식으로 움직이지 않는다.

"돌풍처럼 몰아 닥쳐 그의 마음을 사로 잡아야 한다."

4.인식의 법칙(마케팅은 제품의 싸움이 아니라, 인식의 싸움이다.)

 * 미국 자동차시장에서 일본 수입차 판매 순위 : Honda > Toyota > Nissan.

 * 일본 내에서 자동차 판매 순위는 Toyota> Nissan > Honda.

마케팅이 제품(품질)간의 싸움 이라면 두 나라에서 판매순위가 똑같아야 한다.

   일본에서 Honda는 오토바이 회사 인식이 더 강하다. 오토바이 회사에서 생산된 차

   가급적 구입 않으려는 인식이 깊게 배여 있는 결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