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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마케팅

강진뜨란에_브랜드 가치향상을 위한 입소문전략 사례_강진 강소농

by 달음이 2013. 2. 5.

 

(강진뜨란에)_ 성공전략

 

 

 

1. 경영체 현황

▪ 경영체명 : 강진뜨란에(김혜정) (전화:010-3380-6412)

▪ 주 소 : 전남 강진군 도암면 봉황리 286-5번지

▪ 주작목·규모 : 장류콩(1.2ha)

▪ 전년도 소득 : 45백만원

 

2. 경영체 현장 애로사항

일반제품과 경쟁에서 전통장류의 차별화가 필요

- ‘쑥된장’ 홍보 및 판매처 확보

- 브랜드 가치를 높일 수 있는 홍보전략 기획

체계적인 구전효과를 통한 브랜드 홍보방안 미흡

- 쇼핑몰 활성화를 위한 기술적 및 사이트(http://www.뜨란에.kr/) 보완

- 사이트 유입 및 구매전환을 높일 수 있는 입소문마케팅 전개

경영규모에 맞는 세분화 작업

- 생산을 제외한 판매, 홍보, 농촌체험장 운영안 마련

- 마을기업 및 사회적 기업을 위한 사업 타당성 검토

 

3.컨설팅 핵심내용

▪ 전통장류 차별화를 위한 시장조사 진행

< 업체동향 >

- 된장 시장규모 약 1,000억원 이상규모

- 가정에서 된장을 사 먹는 비율 2009년 49.9%로 꾸준히 증가

< 시장동향 >

- 개량식 된장시장에서 재래식 된장시장 수요확대

- 제조방식을 강조한 ‘지역명품’된장과 재료를 강조한 ‘유기농’ 및 ‘국산콩’ 제품 출시

< 소비자동향 >

- ‘집된장’ 특유의 구수하고 깊은 맛을 구현하는 수요 증가

- 국내 시판중인 된장 90%이상 공업화율(대량생산제품)을 보이는

고추장과 달리 직접 담근 집 된장을 쓰는 비율이 50% 정도 추정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검색엔진 마케팅(Search Engine Marketting)진행

- ‘블로거초청 출사대회’를 통한 농장 홍보 및 상품리뷰 제작

- 주요 포털사이트 및 소셜미디어 활용한 입소문마케팅 진행

- 네이버 지식in 및 지식쇼핑에 주요키워드를 활용한 홍보

- 주요키워드 개발( ex. 지역명, 상품명, 이슈점, 효능/효과 )

스토리텔링을 통해 고객과 직접적인 의사소통 및 구매고객 확보

- 덕룡산의 자연경관과 ‘약이되는 밥상’을 소재로한 제품 소개

- ‘귀농이야기’를 활용한 도시 소비자와 커뮤니티 형성

- 소비자초청 팜파티를 통한 이벤트 및 홍보

 

 

4. 컨설팅 성과

효과적인 ‘강진뜨란에’ 검색키워드 개발

- 네이버( 사이트- 3건, 뉴스보도- 2건, 블로그-147건, 웹문서-308건, 동영상-4건, 이미지-603건 ) 검색

소비자초청 팜파티를 통한 회원교류 및 개발상품 소개

- 약 300명 참가, 수세미 고추장, 관광상품(도자기체험, 다슬기잡기)소개

인터넷을 이용한 고객 확보

- 고객DB(6단계: 미지→예상→시용→반복→애용→충성고객)분류 및 분석

- 고객 육성을 위한 템플릿 작성

- 예상고객, 미지고객 → 시용고객 유도 , 블로그 운영(체험후기 및 이벤트)

- 시용고객→ 반복고객 전환유도 , 장아찌 및 효소제품개발 및 팜파티 추진

- 카카오톡 및 facebook과 블로그 연동을 통한 커뮤니티 형성 및 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