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소농우수사례

담양강소농_담양꿈애(愛)농원_팜파티_전남강소농우수사례

by 달음이 2015. 4. 22.

담양꿈愛농원으로 팜파티(farm party) 구경 오세요


○ 경영주(농장명) : 김성계(담양꿈愛농원)

○ 주소 : 전남 담양군 창평읍 사동길 46-8

○ 주작목 및 규모 : 딸기 및 대추토마토 9,917㎡

○ 농가현황

담양군 창평 토박이인 담양꿈愛농원 김성계 대표는 1991년부터 부모님과 함께 한우사육을 시작하였으나 1997년 한우파동으로 새로운 작목을 고심하던 중, 주변권유로 2000년부터 시설하우스 재배를 시작하였다. 현재 양액재배 비닐하우스 16동(딸기 육묘장 2동, 대추토마토 3동, 딸기 11동)에서 대추토마토와 딸기를 재배하고 있다. 

김성계 대표는 그동안 농산물 전량을 공판장에 납품하는 등 도매위주로 판매하였다. 물론 우리나라 농산물 전체 유통량 중 절반인 53%가 도매시장에서 경매를 통해 거래되고 있으나, 최근 도매시장의 성장이 정체되고 가격변동이 크다는 단점 때문에 유통경로 다양화를 모색하게 되었다. 즉, 안정적인 소득원 확보를 위해 유통비용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직거래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직거래 고객 확대 및 홍보방안에 대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모색하였다.

이후 2014년 담양군 강소농 후속자율모임체 가운데 하나인 ‘농촌관광반’에서 교육을 받으며 직거래 고객확대를 위한 팜파티를 기획, 10월 18일 ‘제1회 담양꿈愛농원 팜파티’를 개최하였다.

농장시설

농장시설

○ 컨설팅 추진 경과 및 내용

5월 16일 팜파티 농가진단을 시작으로 총 5회의 현장컨설팅과 5회의 실천학습공동체 모임을 지원하였다. 1~2차 컨설팅에서는 고객확대를 위한 팜파티를 계획하고, 팜파티 주요 프로그램인 체험과 판매물품, 홍보, 농가음식 등 전반적 일정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였다. 3차 방문에서는 농원의 가치향상을 위한 홍보물 판넬 작업과 팜파티 필요물품, 초청고객 명단을 정리하였다. 4~5차 컨설팅에서는 POP와 현수막, 참여객 명찰, 판매물품 포장 등에 대한 컨설팅이 실시되었다.


○ 주요 성과

김성계 대표는 차질 없는 팜파티 진행을 위해 가장 먼저 개최일을 정하고, 일정에 맞춰 기획안을 작성하였다. 그리고 팜파티 개최 4주 전부터 팜파티 주요 프로그램인 체험과 판매물품 선정, 홍보방안, 농가음식, 물품 포장방법 등 전반적 일정을 차근차근 진행하였다. 팜파티 개최 1주 전부터는 농원의 가치향상을 위한 홍보패널(panel)과 현수막 3종 제작, 초청고객 명단 정리, POP 작성, 판매물품 포장, 농가음식 준비 등을 추진하였다.

드디어 2014년 10월 18일 12시부터 15시까지 약 50여명의 참여객과 함께제1회 담양꿈愛농원 팜파티를 개최하였다. 참여객들의 호응에 힘입어 팜파티 전시물품을 전량 판매하고 추가 주문까지 받는 등 팜파티를 통한 고객확대라는 당초 목표를 어느 정도 달성하였다.

김성계 대표는 부인 최영례씨와 함께 1~2년 내 모녀삼대 쌀엿공방을 설립해 3대째 이어오는 창평 쌀엿의 맥을 잇겠다는 목표를 향해 오늘도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팜파티 떡메치기 체험 중

실천노트 작성 컨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