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강소농정신 ‘S (Spirit ; 도전정신)’로 승부 한다
○ 경영주(농장명) : 김 하 은(베데스다농산물연구소)
○ 주소 : 전라남도 담양군 창평면 창평리 448-1
○ 주작목 및 규모 : 커런트(1,988㎡), 천년초(3,300㎡)
○ 컨설팅 주요전략 요약 - 농업6차산업화 치유중심형 모델 구축을 위한 전사적 사업계획 마련 - 브랜드BI개발, 체험고객 확보를 위한 주요 서비스상품 개발 및 홍보 |
○ 농가현황
‘15년에 귀농한 청년농인 김대표는 2년전 귀농한 부모님을 따라 귀농했다. 성악
을 전공했지만 ‘치유중심형’사업모델을 추진하고 있는 창평에덴농원치유센터( 부
모 김은원대표)와 연계하여 치유중심형 6차산업모델을 구축할 계획을 갖고 있다.
베데스다농산물연구소는 치유체험고객을 대상으로 핵심편익을 지닌 특용작물(천
년초, 블랙커런트)을 재배, 가공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 창평에덴농원치유센터와 연계한 체험상품 및 서비스 개발
- 천년초, 블랙커런트를 활용한 체험상품 개발(체험요소, 가공품)
- 브랜드BI개발을 통해 마케팅, 홍보 전략 방안 마련
여성소기업 마케팅역량강화 현장컨설팅 | 김은원대표(좌),김하은대표(우) |
○ 컨설팅 추진 경과 및 내용
상반기에 경영체가 사업 준비·시작단계이므로 미션, 사업 전략수준을 파악하고, KFS(핵심성공요인 : Key Factors for Success) 분석을 통해 성공을 좌우하는 동인(drivers)을 발견하여 ‘15년 사업 핵심과제를 도출함.
하반기는 사업영역별 핵심과제를 다음과 같이 선정, 실천전략을 실행하고자 함
- 브랜드BI 개발 : 여성소기업 마케팅경쟁력 강화사업 참여
- 고객창출 : 담양세계대나무박람회 기업홍보전시관 운영
- 커뮤니티 확대 : 개인퍼스널브랜드를 강화할 수 있는 콘텐츠 자료, 소재 발굴
대표홈페이지 개발, 소셜미디어 운영 역량교육 강화
사업영역 |
| KFS(핵심성공요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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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서비스 |
| · 객단가(1인당 소비단가)를 높이는 전략 |
| · 무형상품을 고려, 단기적이고 시각적인 효과를 지닌 신뢰 제품 구성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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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
| · 사업초기 – 고객접근 보편화(중년층, 성인병)로 매출확대 및 서비스경험고객 1,000명 확보 |
| · 경험고객 대상 교육프로그램 전문지도자(6개월) 육성, 사업자 회원(소자본창업)모집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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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
| · 가격부담이 없고, 일상의 잘못된 생활습관을 진단해주고 스스로 관리할 수 있는 자기주도형 서비스를 강조 |
| · 개인 퍼스널브랜드의 전문성이 영향력 있는 요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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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뮤니티 |
| · 서비스 경험고객 후기, before & after 사진등 신뢰 콘텐츠 관리 |
| · 대표홈페이지 게시판 강화 | |
| · ‘핵심홍보키워드’추출하여 선행적(pull)마케팅 진행 |
○ 경영목표 분석
업(業)의 개념을 정의하고 SWOT분석을 통해 시장전략 결과, 수요가 늘어나는 실버시장내 성인병(당뇨, 고혈압), 체형교정 잠재고객을 대상으로 시장을 세분화함. 헬스케어 산업 영역으로는 헬스케어 3.0 패러다임(건강수명 시대)에 맞춰 치료보다 예방, 진단에 중점을 둔 상품개발에 초점을 둠
<표1. 헬스케어 패러다임 시대 구분>
구분 | 1.0(공중보건의 시대) | 2.0(질병치료의 시대) | 3.0(건강수명의 시대) |
시대 | 18∼20세기 초 | 20세기 초 | 21세기 이후 |
목적 | 전염병예방/확산방지 | 질병의치료·치유 | 인간 게놈프로젝트 |
주요지표 | 전염병 사망률 | 기대수명, 중대질병사망률 | 질병예방,관리를 통한 건강한 삶 추구 |
수요자 | 전 국민 | 환자 | 환자, 정상인 |
케어산업 주요변화 | 예방접종 | 제약/기기/병원 산업화 신약 및 치료법 개발 | 조기진단 맞춤치료제 |
- ‘치료’가 아닌 ‘치유’로 일상적 건강관리를 위한 교육, 체험서비스 제공
· 헬스케어 내 예방, 진단관리 산업비중도 확대
- 의사 과잉진단으로 인한 양약 복용의 애로사항 해결방안에 초점을 맞춘
상품 및 서비스 개발
· 식생활 관리 : 다니엘 식단, 고객대상별 식단레시피 개발
· 건강 관리 : 봉체조, 발가락 교정(체형 관리)
· 건강식품 : 천년초, 블랙커런트 활용 기능식품 개발
· 체험서비스 : 음이온체험방, 힐링 숙박시설,
· 교육서비스 : 발가락건강관리사 자격과정, 카이로프로텍
- 2015년 핵심 4대 경영목표 설정
· 브랜드 BI 개발, 전(全) 사업의 통합커뮤니티 구축
· 담양세계대나무박람회(10월 개최) 행사 참여, 지역내 잠재고객 확보
행사기간(45일)내 1,000명 체험고객 DB확보, 사후관리 차원에서 무료교육
서비스 참여 유도(200명)
· 홍보·마케팅 추진을 위한 홈페이지 제작, 상품서비스 홍보콘텐츠(영상, 사
진)발굴 및 소셜서비스 활용 역량 강화(Youtube, 페이스북, 카페운영)
· 퍼스널브랜드 구축을 위한 사회적 참여 활동 및 인적네트워크 구성
| 우선순위 | 경영계획서 내용 | 실행보고서 내용 |
1순위 | 고객확대 | ·1차 지인고객리스트 확보(150명) ·10월 음악이있는 팜파티 고객 초청 이벤트 진행(20명) ·담양세계대나무박람회 참여 구 매·경험고객 창출(1,000명) | · 팜파티 진행 현장체크리스트 점검, 진행메뉴얼 제작(11월 팜파티 예정) · 박람회 행사 참여 구매, 경험 고객정보 600명 확보(40일×15 명, 매출 9백만원) |
2순위 | 역량개발 | ·담양강소농후속자율모임(관광반) 활동, 팜파티 프로그램, 운영메 뉴얼 확보 ·페이스북페이지 가족 공동 운영 ·6차산업 예비인증 심사 참여 | · 강소농자율모임체(관광반) 5회 활동, 팜파티 및 체험진행 역량 강화 · 페이스북페이지 제작, 운영 친구회원 250명 |
3순위 | 가치증진 | ·브랜드네이밍, 디자인 개발 ·통합형커뮤니티 구축(홈페이지 1종, 블로그,카페 2종, 페이스 북페이지 1종, 카카오스토리1종) ·서비스별 콘텐츠 개발( 사진, 동영상, 홍보웹페이지) · 리플렛1종, 명함1종, 전단지1종 | ·브랜드네이밍(치유의 중심, 천년누리) ·통합커뮤니티구축(홈페이지,블 로그, 페이스북페이지(3EA) ·상품홍보동영상 5종, 홍보전단 지, 리플렛, 명함(3종) |
4순위 | 품질향상 | · 체험고객 이용서비스 개발, 시 설 확대(음이온산소방, 카페, 카이로프랙틱 관련 장비구비, 시설주변 둘레길 조성) | ·농어촌공사, 담양군청 협의 시설주변 둘레길 조성 개발 협의 ·음이온산소이온기 구입, 황토방 시설 구축) |
5순위 | 비용절감 | ·천년초 재배, 원재료 확보 도매가 4,000원(1kg) → 생산 가 2,500원(1kg) ·가족 협업을 통한 인건비 절 감효과456천원(고용노동비 9,500원/1hr) | ·천년초 재배면적 조성(0.3ha), 천년초가루 시제품 가공, 테스트 (OEM생산), 제품외형,성능,기능향상을 위한 박스포장 및 용기(Bottle) 샘플 2ea 구상 |
○ 진단 및 문제점 분석
- 사업 핵심가치(Core Value)와 서비스 제안 부족
· 실질적인 지역(광주권역, 전북) 내 잠재 시장규모, 타켓고객 대상 선정 모호
· 주요 경쟁업체 현황과 서비스 내용 차별화 방안 마련
· 투자수익률 향상 요인 중 시장진출전략과 자본조달정책 보완해야 함
- 초기 시설·설비 장단기 자본조달과 운영에 대한 계획 부족
· 고정자본(건물,토지,설비)에 현금투자 비중이 높고, 영업활동으로 인한 수익
이 낮아 운전자금 비율이 낮음
<그림1. 현금예산 작성 순서>
- 핵심성공요인으로 전문성과 연결되는 치유서비스 특성상 퍼스널브랜드 인지
도 향상을 위해 공신력 있는 매체 홍보 및 사회적 활동이 필요함
○ 해결방안 및 성과
운전자본 = 유동자산-유동부채로서 현재, 사업초기로 재고자산회전율(매출액/재고자산)이나 매출채권회전율(매출액/매출채권)이 영향을 주지 않으나 향후 고정자산(시설, 장비)에 대한 감각상각비를 고려하여 차감액 만큼 현금자산을 보유할 계획을 세워야 함
여성소기업 마케팅역량강화사업 공모 선정으로 마케팅을 위한 기반을 구축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 경영계획 수립으로 사업 추진 방향 수립(2017년까지)
- 브랜드 네이밍 선정 ‘치유의 중심’ 천년누리
- 대표홈페이지 구축(사업소개, 회사비젼과 목표, 주요서비스, 고객게시판)
- 페이스북페이지, 브랜드블로그 레이아웃, 스킨디자인 제작
- 서비스 홍보동영상 4종, 농장홍보영상1종 제작
- 담양세계대나무박람회 전시행사 참여 200명 경험고객정보, 매출 5백만원
성과 마련(고객1명당 금액가치 2만원 책정)
2016 사업방향은 무형서비스 특성상 고객의 신뢰를 확보할 수 있는 체계적인 학습콘텐츠가 필요함. 사업 핵심가치(Core Value)인 ‘고객신뢰확보’를 단 기간에 제공할 수 있는 상품서비스를 제공해야 함. 시장 수요가 큰 체형관리, 당뇨병 타켓고객에게 서비스 상품을 개발, 업(業)에 대한 정의와 차별화 방안을 마련해야 함.
고객커뮤니티를 활성화하기 위해 양질의 건강정보 콘텐츠를 서비스할 수 있도록 기획, 생산, 확산시킬 수 있는 운영 역량을 키워야 함.
체형관리 교육서비스대나무상품(봉체조) | 창평시장 內 5분거리 사업장 소재 |
담양세계대나무박람회 전시장 참여 | 체형관리상품(발가락교정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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